두미소신경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790c7ce244f53b2ad415e307554f7f47_1558502629_6045.jpg

 


손떨림/얼굴떨림

손떨림

손떨림은 정확하게 진전증이라고도 하며 머리, 턱, 다리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생활에 어려움이 없으나 병이 진행한다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흔한 현상이지만 파킨슨병처럼 뇌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파킨슨병은 뇌의 도파민 신경의 소실로 인해 발생하며 파킨슨증(떨림, 경직, 운동완서)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행동이 굼뜨다’, ‘느리다’, ‘멍하다’, ‘힘이 없다’ 등의 지적을 받게 됩니다.
     온몸이 굳어 불쾌감이나 통증이 잘 일어나며,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넘어져 다치기도 합니다.
노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간혹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
내과적 질환의 경우, 전신 위약감을 일으키면서, 파킨슨증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 소변 검사, 심전도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치료

1약물치료 : 매우 중요한 치료 수단이며 정확한 용량과 정확한 시간에 투약해야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물리치료 : 파킨슨병 환자에서 근육통과 허리통증은 흔하며 심한 경우 관절이 굳고 근육이 약화되어 움직임이 힘들 수 있습니다.
         굳어진 근육 및 관절을 풀고 운동량을 증가시켜 증상을 호전 시켜야 합니다.

3수술적 치료 : 오랜 약물 복용으로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수술을 받게됩니다. (신경파괴술, 심부뇌자극술)

얼굴떨림

얼굴 떨림 혹은 경련은 대부분 한쪽 얼굴에서 시작되어 짧게 불규칙적으로, 또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얼굴을 움직일 때 발생하나 저절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 눈 주위나 입술 주변에서 나타나며 통증이나 감각 이상등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긴장하거나 피로한 상태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며 영양소 불균형에 의해 마그네슘이 결핍되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안면신경을 누르고 있는 종양이나 혈관, 다른 구조물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 쉬면 좋아지나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 보톡스 치료 등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신경압박이 원인인 경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안면 떨림과 통증으로
내원한 72세 여성환자
신경 검사 후 이상소견이 있어 정밀 영상검사를 시행   >  종양판정을 받음